불후의 명곡 보러가기 무료 재방송 지난회 다시보기 방송시간 출연진
방송시간 : kbs 2TV 토 18:10
- 프로그램 풀 네임은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
- 책임프로듀서 : 권용택
- 프로듀서 : 한동규
- 제작 : KBS 예능본부
- 연출 : 이태헌, 이명섭, 최지나, 김슬기라
- 작가 : 임기홍, 김지은, 정인해, 이민주, 오드리, 우수진, 안지혜, 이진하, 곽은주
- 구성 : 이정훈
- 외주제작 : 봄 미디어
- FD : 강주희, 한종규
KBS 2TV에서 매주 토요일 저녁 6시 10분에 방송되는 예능 프로그램. 첫 시작은 KBS가 2011년 상반기 개편을 통해 해피 선데이처럼 블록형 예능으로 재탄생한 자유선언 토요일의 2부 코너였다. KBS의 토요일 저녁 예능이 천하무적 야구단 이후 연속된 흑역사를 낳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타파하기 위해, 해당 시간대의 백점만점과 명받았습니다를 종영하고 이 시간대를 묶어 자유선언 토요일을 신설했으며 불후의 명곡은 이 토요 예능의 2부 프로그램으로 편성되어 2011년 6월 4일에 첫방송되었다. 2021년 6월 4일에 10주년을 맞이했으며, 6월 5일에 10주년 기념 방송을 진행했다.
2012년 4월 7일부터는 프로그램 이름이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로 바뀐 단독 프로그램으로 편성되었으며 자유선언 토요일은 아예 종영되고 1부 코너였던 가족의 탄생 자리는 청춘불패 시즌2가 들어왔으나 또 다시 종영된 뒤 현재는 드라마 재방송 시간대가 되었다. 불명은 약간 방송 시간을 늘려 현재 PM 6:10에 방송 중이다.
가수들의 경연과 예능을 합친 프로그램으로 과거 방영한 해피선데이 불후의 명곡을 계승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제작진은 밝혔지만, 사실 당시 일요일 MBC 예능의 흑역사를 마감시키고 엄청난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일밤 나는 가수다의 영향이 지대했다. 그렇기에 처음엔 떳떳하지 못한 태생과 수준 차이로 비판도 많이 받았으나 지속적인 포맷 변화로 해가 지날수록 프로그램이 발전, 나가수를 음악적인 측면에서 많이 따라잡고 예능적인 측면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면서 기어코 시청률 역전의 신화를 이끌어내게 되었다. 초반 지적받던 아이돌 출연 문제도 나가수 시청자들이 너무 보수적으로 나가 아이돌 언급조차 금기시했던 현실을 볼 때 훨씬 유연성을 가져 아이돌 팬층을 흡입하였고, 이것이 시청률 상승에도 도움을 줬다고 볼 수 있으며 이후 나가수 출연진들까지 합세하면서 더욱 탄탄해진 라인업과 레전드들의 출연 속에 KBS의 토요 예능 흑역사를 마감했으며 토요 간판 예능으로 활약 중이다.
그러나 떳떳하지 못한 태생을 감추면서 출연 가수들과 경연 노래들을 사골국처럼 우려먹기 위해 과거를 묻어버리는 수법을 쓴다는 점에서는 비난을 피할 수 없다. 제목도 처음에는 탁재훈과 신정환이 진행하던 '불후의 명곡'과의 연결성과 차별성을 위해서 '불후의 명곡 2(Ⅱ) - 전설을 노래하다'로 했다가 '불후의 명곡 - 전설을 노래하다',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로 바뀌었고, 현재는 아예 '불후의 명곡'으로 바뀌어 다시 해피선데이의 원조 '불후의 명곡'을 묻어버리는 짓까지 저지르고 있고, 현재는 변경했다. 그리고 방식도 가요계 전설들이 출연하여 다른 가수들이 전설의 명곡을 경연하는 방식이었는데 그 방식으로 사골을 끓이는 데 한계에 다다르자 전설의 출연도 없애고 그냥 아무 명곡이나 경연하는 방식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었고, 어쩌다 전설이 나와도 이전에 언제 출연했는지를 밝히지 않아 재출연이라는 사실을 숨기고 있다.
기본적으로 옛날 명곡들이 나오기 때문에 나이 든 사람들 사이에서 시청률이 높은 편이다. 실제로 2040 시청률은 1% 정도밖에 안 돼서 평균 시청 연령층이 50대 이상인 건 맞다. 다만 젊은 가수들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층에서 시청하기 좋은 프로그램이다.
출연진 정보
- 신동엽 : 오프닝, 무대 진행, 클로징
- 문희준, 정재형, 김태우 : 대기실 진행
- MC 딩동 : 사전MC
- 하우스밴드 : 전속 악단
* 과거 MC : 은지원, 윤민수, 황치열
댓글